본문 바로가기

창고/Backup_2013_0121

[Oracle] 우분투11에서 오라클10g express 설치하기

반응형
머~ 설치 설명이라고 하기엔 좀 부실하기에=ㅅ=;;
그냥 설치기? 정도로 하는게 가장 나을것 같습니다. ㅎㅎ

설치 스샷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일단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설치파일을 받습니다.
아시는분은 다아시다 시피 우분투는 데비안 기반이기 때문에
패키지는 deb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2. 그리고 터미널 실행시키고  다운받은 패키지 파일을 설치합니다.

sudo dpkg -i *.deb 로 하시면됩니다.

 
3. 하지만, 역시나 자잘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제 컴퓨터 경우에는 스왑메모리와 의존성 패키지가 약간의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문제가 생긴 패키지를 재설치 합니다.
apt-get install {패키지명} 으로 재설치 하시면되는데요.
혹시 다른 문제가 생길경우에는 에러메시지를 잘읽고 그대로 하면됩니다..

설치에 가장 기본은 역시 에러메시지 잘읽고 그대로 하면됩니다.. 그럼 절반은 해결됨=ㅅ=

sudo apt-get install libaio1 설치시도 한후 에러메시지 읽고
sudo apt-get -f install 로 해결!!

 

그리고 다시 설치 진행!!

일반적인 설정을 모두 끝내면 무사히 종료가됩니다~ 우훗~~

 

하지만 스왑메모리가 부족하다고 오류가 날때는 초기설정에서 지정한 스왑메모리를 늘려줘야 하는데요~
검색으로 다음과 같은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친절한 설명대로 늘려줍니다.

 
자~ 그럼 웹으로 오라클 관리 페이지에 접속해서 제대로 됐는지 확인합니다 ㅋㅋ

아잉 >ㅁ< 잘되고 넘흐 좋아염 ㅋㅋ

 하지만~

리눅스와 오라클을 좀 써본 당신은 sqlplus 를 써보고 싶을겁니다.

하지만 그냥 접속은 되지 않습니다 ㅠㅠ

역시나 구글링을 좀 하면 환경설정 스크립트를 실행한후에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ㄷ ㄷ ㄷ;;

그리고 이 스크립트는 약간의 설정과 함께 oracle 계정 ( 오라클 설치할때 지가 만듬 ) 을 이용하는건데요~

일단 oracle 계정을 사용하기위해서 oracle 계정에 패스워드를 정해줍니다.

sudo passwd oracle 로 암호를 정해주면 되는겁니다 ㅎㅎ

 
실수로 root 패스워드도 설정을 =_=''

그리고 오라클 설치한곳에 있는 스크립트 실행을 뙇!!

아래 덤프 보시면 맨아래쪽에 있는 스크립트입니다.

.profile 에 추가해서 자동시행되게 한거시지여 ㅋㅋ

 
추가적으로 PATH  설정을 해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럼~~
 
반응형